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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24 08:21

헌터 홀 공통 하우스 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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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hunterhall.net/8048

링크 깨짐에 대비해서 복사해둡니다.


캐릭터의 사망과 슬롯 제도(현재 적용)

 한 사람 당 두 개의 캐릭터를 돌린 결과 몇몇 애로사항이 발견되어 일인당 하나의 캐릭터만 할 수 있게끔 제한을 걸게 되었습니다. 대신 슬롯 제한은 폐지되었습니다. 하나의 캐릭터만을 플레이하되 만약 그 캐릭터가 사망 또는 은퇴한다면 새로운 하나의 캐릭터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하던 캐릭터가 전투 도중 사망해 그 즉시 신캐릭터를 투입할 생각으로 미리 시트를 작성해두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새 캐릭터는 이전 캐릭터로부터 어떠한 혜택을 얻을 수도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새 캐릭터는 처음 시작할 때의 능력치를 가집니다.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사망할 시, 그 캐릭터는 사망 또는 치명상으로 인한 은퇴로 취급됩니다. 그 시즌 동안은 해당 캐릭터가 등장할 수 없습니다. (단, 시즌에 따라서 라이프 제도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망씬의 경우, 판정을 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일부 격정 승화에 대한 룰

 슬로터 사이클부터 적용된 격정 승화 중, 이력 관련 격정 승화에 대한 룰입니다.

 복수귀 - 공격 데미지 2배 효과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인간사냥꾼 - 세션 참여 PC가 5인 미만일시 격정승화를 사용하면 한 라운드간 모든 PC의 데미지가 +3이 됩니다. 5인 이상의 경우 +2가 됩니다 (중첩가능) 

 마술사 - 공격 받는 대상에 한해 이 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격 선언시부터 데미지 적용 전까지 사용해야 하며, 그 즉시 효과가 발동됩니다. 헌터킬러에게 사용한 경우, 대상의 후퇴나 사망으로 인한 모럴의 증가는 없습니다.

※격정승화에 의한 롤백 : 데미지 결정 후, 격정승화를 사용하려고 했는데 마스터가 냅다 퉁을 질러버린 경우, 플레이어는 이의를 제기하고 되감을 수 있습니다.


무력화 판정과 사망 판정

 전투 페이즈 도중, 헌터가 부위 데미지를 받았고, 사망 판정을 하지 않는 모든 경우, '무력화 판정'을 해야 한다. 무력화 판정은 사망 판정과 같은 방식으로, 1d6을 굴려, 그 결과치가 자신이 지금까지 받은 부위 데미지의 합계 이하였던 경우 헌터는 '무력화' 상태가 된다. 무력화된 헌터는 그 전투에서 즉시 이탈하며, 이형화로 인한 반동이나 상태이상으로 인한 효과를 받지 않게 된다.

 무력화 판정은 사망 판정과 같은 회수 실시한다. 1회에 여러 개의 부위 데미지를 받은 경우에는 1회만, 이형화표 6번 등으로 복수 회를 받은 경우에는 그 회수만큼 실시한다. 복수 회의 부위 데미지를 받는 경우, 복수 회 중 앞쪽의 무력화 판정에 실패했다고 하더라도 나머지 부위 데미지도 받는다. 이 경우, 이후의 무력화 판정은 굴리지 않고 자동으로 실패한다.

 부위 데미지를 받은 것이 상위종의 공격에 의한 것이었거나, 헌터 킬러의 【해냈나?】 등으로 사망 판정을 하게 된 경우는, 무력화 판정은 실행하지 않고, 정해진 회수만큼 사망 판정만을 한다.

 무력화한 헌터는 도주로 처리되므로, 무력화된 헌터에 '의료 키트'를 사용하거나 【재구축】을 사용할 수 없고, 사용한다고 해도 돌아오지 않는다. 단, 일부 어빌리티의 효과는 무력화된 헌터를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어빌리티 내용 변경

1. 범용 어빌리티

종이 한 장

타입 : 상주   반동 : 없음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무력화 판정과 사망 판정의 결과치에 + 1의 수정이 붙는다.

 

난무

타입 : 공격   반동 : 10   지정특기 : <잡기> → 자유

효과 : 지정특기의 판정에 성공하면, 공격 목표가 「역상」의 폭주를 발동하고 있는 경우, 2d6의 데미지를 가한다.

 

2. 화염 어빌리티

맹화

타입 : 상주   반동 : 없음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자신과 같은 전투에 참가하고 있는 모노비스트는, 이형 어빌리티 【항상성】【유려】를 통해 상태이상「불길」을 제거할 수 없다.


열풍(로스트 타겟 버전)

타입 : 공격   반동 : 3   지정특기 : 자유

효과 : 지정특기의 판정에 성공하면 공격 목표를 「불길」상태로 만든다. 더하여 목표는 라운드 종료까지 【변형】을 사용할 수 없으며, 【항상성】【유려】【진화】의 효과는 무효화된다.

 

3. 창 어빌리티

견제

타입 : 지원     반동 : 6 → 4   지정특기 : <포획하기>

효과 : 지정특기의 판정에 성공하면, 목표가 그 라운드에 얻은 추가 행동이 1회 감소한다.

 

4. 나이프 어빌리티

집중

타입 : 보조 → 상주   반동 : 1 → 없음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공격 판정의 결과에서 주사위의 눈이 11이 나왔을 때, 이를 스페셜로서 취급할 수 있다.

 

잔손

타입 : 상주   반동 : 없음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자신의 범용 어빌리티 및 나이프 어빌리티를 사용한 공격의 데미지를 결정하는 주사위의 결과가 2 이하가 나온 경우, 그것들을 전부 3으로서 취급할 수 있다.

 

5. 행운 어빌리티

버디

타입 : 상주   반동 : 없음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자신의 【격정】을 아군 캐릭터 전원이 굴린 주사위에 대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6. 이형 어빌리티

바늘꽂이

타입 : 보조   반동 : 1 → 2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공격 판정과 조합해서 사용한다. 이 공격이 성공하고, 자신이 폭주하고 있는 경우, 목표에 가하는 데미지에 + 6의 수정이 붙는다. 이 어빌리티는 타인에게 연대할 수 없다.

 

대형가위

타입 : 공격   반동 : 3   지정특기 : 자유

효과 : 지정특기의 판정에 성공하면 공격 목표에게 1d6의 데미지를 가한다. 부위 데미지가 발생했는지 발생하지 않았는지의 판정에서 이 공격은 목표의 모럴 기준치를 절반(나머지는 올림)으로서 취급한다. 이 공격엔 보조 어빌리티를 조합할 수 없다.

 

풍토병

타입 : 상주   반동 : 없음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이 어빌리티를 가진 캐릭터와 전투하고 있는 적은 매 라운드 종료시 1 데미지를 받는다.

 

이언, 섬광, 냉기, 악취, 화농치, 공기주머니

위 어빌리티의 특기 봉쇄 효과는 세션 종료까지가 아닌, 다음 전투 페이즈의 시작 전까지 지속된다.

특기 봉쇄 효과는 세션 종료시까지 적용되지만, 봉쇄되는 특기는 습득한 특기가 아닌 전체 특기에서 무작위로 정해진다. (공식 Q&A)


추가 팔다리

타입 : 공격 → 상주   반동 : 없음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자신의 모든 보조 어빌리티의 반동을 1 감소시킨다. 단, 0 이하가 되지는 않는다.

 

연막

타입 : 보조 → 상주   반동 : 없음   지정특기 : 없음

효과 : 자신을 대상으로 한 모든 공격 판정에 -1의 수정이 붙는다.

 

타입 : 공격  반동 : 4 → 5   지정특기 : 자유

효과 : 지정특기의 판정에 성공하면, 적 전체는 각각 그 적이 습득하고 있는 어빌리티의 수만큼의 데미지를 받는다. 이 공격은 블록할 수 없다. 이 공격에는 보조 어빌리티를 조합할 수 없다.


 

 

MVP 제도   

 모노비스트의 고기 섭취로 얻는 이형 어빌리티가 랜덤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기존의 마지막 공격을 가한 헌터의 특권이 사라지기 때문에 MVP 제도를 도입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노비스트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한 헌터가 MVP가 되며, 이형화표를 굴릴 때 1회에 한하여 리롤을 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집니다.

 단, 본인의 희망이나 판단에 따라서 MVP를 1회에 한하여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 것이 가능하며, MVP로 인정받을 만한 어느정도의 타당한 이유를 들어야합니다. 또한, MVP는 전원이 이형 어빌리티표를 굴리기 전에 한 명을 선정하여야 합니다.

 리롤권은 한 번 밖에 사용할 수 없으며, 굴린 이후에는 이전의 결과를 채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리롤권의 행사를 위해서는 이형 어빌리티 표를 굴릴때 1d6을 세번 굴려서, 첫번째 결과로 홀(기본),짝(슬로터)를 정하고, 두번째 결과로 카테고리를, 세번째 결과로 이형을 정하며, 이후 결과가 나오기 전에 한해 다이스를 한번 리롤할수있습니다.

 

사소한 변형 룰

1) 모노비스트의 고기를 섭취함으로 얻는 이형 어빌리티는 랜덤으로 결정한다.

2) 헌터 킬러 디바이스 중 도구형에 대하여 '설득'을 할 수 없다.

3) 상위종의 고기는 일반 이형 어빌리티가 링크되어 있던 고기라고 하더라도, 상위의 고기로서 취급한다.

4) 유혈, 불길, 이형화 등 직접 공격으로 인한 것이 아닌 부위 데미지는 무기의 파괴로 무효화할 수 없다.

5) 상위 어빌리티는 이형화의 반동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 룰은 현재 적용되지 않습니다.)

6) 헌터는 최대 10개까지 밖에 특기를 습득할 수 없다.

7) 매 세션이 끝난 후, 헌터는 자신이 입은 부위데미지 중 세 개를 골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더 많은 회복을 원한다면 한 세션 플레이를 쉬는 것으로 추가로 두 개의 부위데미지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 룰은 플레이어 인원이 많다는 기준 하에 사용됩니다.)

8) 헌터는 자기가 선택한 무기 계열 외의 무기를 습득 및 장비할 수 있다. (ex) 나이프가 자신의 주 무기라도 가연물이나 쏘는 도구를 장비할 수 있다. ) 그리고 그 무기에 강화 '추격' '평이' '영기'를 습득시키는 것을 통해 다른 무기의 무기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캐릭터가 습득한 무기 어빌리티라 하더라도, 무기 어빌리티의 사용은 해당 계열의 무기를 장착중일 때만 사용할수 있다.

9) 상위 강화 '영기'로 행운 상주 어빌리티 '부자'를 습득해도, 세션 개시시의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10) 모든 특기가 사용불능이 된 헌터나 모노비스트가 행위판정을 할 경우, 대용 특기 '없음'으로 행위판정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목표치는 무한대, 스페셜이나 괴력, 금강력 등의 강제성공으로만 성공시킬 수 있다.


11) 습득 조건 완화. 어빌리티가 6개일 때에도 랜덤으로 얻는 이형을 확인하고 새로 얻는 것을 특기로 돌릴지, 기존에 있던 것을 특기로 돌릴 지 선택 가능.

12) 어빌리티 변환 완화. '고기를 섭취해서 얻은 무기나 범용 어빌리티' 즉, 기존에 있던 어빌리티를 제외하고 새로이 습득한 어빌리티는 이형 여부와 관계없이 특기로 변환하는 것이 가능.

13) 어빌리티 업데이트로 효과가 바뀐 어빌리티의 경우, 어느 쪽의 효과를 사용할지는 각 헌터가 원하는 쪽으로 결정한다. 단, 변경 전후의 어빌리티는 동일한 이름의 어빌리티로서 취급한다(보조의 경우 한 라운드에는 한 쪽만 사용 가능하다. 상주는 변경된 어빌리티가 없으므로 논외).

14) 세션 중, 【모럴】의 기준치는 최소 1까지만 감소한다. 또한, 도주 페널티 '자신감의 상실'에 의한 은퇴는, 마이너스 외에 0 이하가 되었을 때(기준치 1에서 효과를 받았을 때)도 실행한다.

15) 상태이상 '방해'는 사망판정 및 무력화판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고기와 무기의 자원화

 우선 모노비스트의 고기. 살아있는 모노비스트는 일반 보이지 않지만, 죽은 모노비스트의 고기는 일반인에게도 보인다(2권). 고기의 신선도 여부는 모르겠고 일단은 그것을 냉장고에 넣거나 하기도 하는 것 같으니 적어도 일정기간은 보관을 하는 것이 가능할 터. 마술사도 신입 마술사에게 고기를 줘서 이형을 얻게 하는 의식을 한다던 것 같으니 모노비스트의 고기를 보관, 교환하는 것은 큰 문제는 없을 듯.


 모노비스트의 고기 : 번거로운 문제를 제거하기 위해서 이형을 얻기 위해선, 사냥이 끝난 직후에 먹어야한다. 이는 특기로 돌릴 때도 마찬가지. 대신, 무기 강화로 돌릴 고기에 한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때, 고기는 고기(일반) or 고기(상위)처럼 표시를 해둬야하며, 나중에 이를 이형이나 특기로 변환하는 것은 금지한다. 단, 무기 강화 '괴이'는 불가능.


 무기 : 무기의 교환에 관한 내용은 룰 내에서 언급이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론 안된다는 입장.


추가 룰 - PvP

승리 조건 : 상대가 항복 or 도주를 선언, 혹은 전투 중 사망 판정에서 실패

승리시 보상 : 상대에게 원하는 설정을 추가(단, 거부 가능.), 감정 조절 - 둘 중 택일.

※PVP에서 사망판정에 실패해도 캐릭터가 사망 및 소실되지 않는다.

 

공통 조건 : 아이템은 사용할 수 없음, 도망의 페널티 등은 적용하지 않음, 선제판정은 단순히 2d6으로 굴려서 숫자가 높은 쪽이 선공(같은 경우엔 리롤). PvP 규칙은 공격자가 결정.

 

1) 라운드제 : 정해진 라운드 or 시간을 설정하고 판정해서 승부를 가림

  • 정해진 라운드가 끝났을 때, 부위 데미지를 더 많이 받은 쪽이 패배
  • 피해를 입은 부위의 숫자가 같았을 경우, 랭크가 낮은 쪽이 승리
  • 랭크마저 동일했을 경우, 방어자의 승리

 

2) 데쓰매치 : 둘 중 한 명이 쓰러질 때까지 계속함

  • 모럴 기준치를 절반으로 두고 시작한다

 

게임의 흐름

1 - 플레이 준비 : PvP 대결이 확정되면, 전략 등을 생각해서 리스펙을 한다.

2 - 조우 페이즈 : 공격자(도전자)는 초기 감정 속성 분노 로 시작, 방어자(피도전자)는 분노 or 공포 중 임의의 초기 감성 속성으로 시작한다.

3 - 결전 페이즈 : 선공판정을 하고 선공이 행동을 끝나면 라운드 종료. 승부가 날 때까지 계속된다.

  • 펌블일 때, 상대방이 추가 행동을 얻는다

 

플레이어 룰북

2-01. 행위판정의 흐름

B : 특기의 확인


플레이어는 결정된 특기를 자신의 캐릭터가 습득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결정된 특기를 습득하고 있지 않았던 경우, 습득하고 있는 특기 중에서 결정된 특기로부터 가장 가까운 것을 찾는다. 그리고 찾아낸 특기를 스타트 지점으로, 결정된 특기까지 상하좌우로 몇 매스 떨어져있는지를 센다. 단, 칠해져 있는 갭은 없는 것으로 취급한다.

이렇게 습득하고 있는 특기로 다른 특기의 판정을 하는 것을 특기의 대용이라고 부른다.

플레이어는 결정된 특기를 자신의 캐릭터가 습득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결정된 특기를 습득하고 있지 않았던 경우, 플레이어는 습득하고 있는 특기를 하나 골라서 스타트 지점으로, 결정된 특기까지 상하좌우로 몇 매스 떨어져있는지를 센다. 단, 칠해져 있는 갭은 없는 것으로 취급한다.

이렇게 습득하고 있는 특기로 다른 특기의 판정을 하는 것을 특기의 대용이라고 부른다.


7-07. 상태이상

중상 : 전투 종료시 【모럴】을 기준치로 변경할 경우, 기준치를 원래의 값의 -3으로 취급한다.

-보충 설명 : 7-09. '전투의 종료'의 효과 중, 
●헌터의 【모럴】을 기준치와 같은 값으로 변경할 수 있다
●모노비스트의 【모럴】을 기준치의 2배(저녁), 또는 3배(심야)로 변경할 수 있다
에 적용된다. 다음 전투에서 기준치가 깎인 상태로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서 기준치 6인 헌터가 중상을 받고 모럴이 0인 상태에서 전투가 종료되면, 모럴 회복만 3이 되고, 기준치 자체는 6인 채로 변하지 않는다.

일부 상위 어빌리티의 제한

상위종이 사용하는 일부 상위 어빌리티의 사용에 제한을 둔다. xxx당 n번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은 동일 어빌리티를 여러 개 익히고 있어도 합계해서 n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상위종 이외의 캐릭터가 신경결합으로 사용할 때도 제한이 적용된다.

●【각성기】【공간왜곡】【파악지】 : 페이즈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각성기】는 이 어빌리티를 사용한 '상위종'이 추가행동을 얻는 어빌리티이기 때문에, 헌터가 신경결합으로 각성기를 사용해도 추가행동을 얻을 수 없다.

●【독손톱】【통극】 : 라운드당 1번만 사용할 수 있다.


몇 가지 공식 룰

-폭주 중에도 감정이 일정 수치를 넘으면 또다시 폭주할 수 있습니다. 단, 상태이상과 마찬가지로, 같은 폭주를 2번 해도 효과가 적용되는 것은 1번뿐입니다. 그렇다 해도 폭주한 것으로 취급되어서, 격정을 얻고, 모노비스트의 특정 습성의 대상이 됩니다. (1권, 결전 페이즈. (감정 18로 모노비스트가 결전에 돌입한 후, 격정 3개를 결전에서 사용) 2권, 137페이지.)

-폭주 후, 감정이 바뀌어도 바로 폭주가 변하지 않습니다. (1권, 결전 페이즈 2라운드.) 또한, 폭주 중 감정이 바뀐 뒤에 다시 폭주할 경우, 2종류의 폭주를 동시에 발동할 수도 있습니다. (1권, 123페이지.)

-공격판정이 성공했을 때, 공격목표가 아닌 공격한 캐릭터 자신 (+ etc) 에게 적용되는 효과는, 목표가 회피해도 적용됩니다. (3권, 115페이지.)

-잔손은 자신 또는 공격목표의 역상에 의한 1D6 데미지 증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2권, 137페이지.)

-데미지가 없는 어빌리티에 데미지 증가 보조 어빌리티를 조합하면 데미지가 생깁니다. (1권, 68페이지. 3권, 7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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