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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머리】

타입 : 상주 / 반동 : 없음 / 지정특기 : 없음

「머리」에 부위 데미지를 받았을 때, 【모럴】 기준치가 6 이상이라면, 부위 데미지를 무효화하고 【모럴】 기준치가 전투 종료까지 1 감소한다. 이 수정은 누적된다.

 

낮은 랭크의 모노비스트라면 모를까, 높은 랭크의 모노비스트에 달면 게임이 지나치게 늘어지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한때의 제가 주특기로 하던 어빌리티죠. 이 때문에 얼마나 많은 플레이어들을 울렸을지….

 

성능은 심플해서, 머리 분야의 부위 데미지를 받으면 그것을 모럴 기준치 1로 퉁치는 성능입니다.

랭크 4의 모노비스트라면 기준치는 10이니 5회까지 머리 부위를 퉁칠 수 있군요.

하지만 퉁치면 퉁칠수록 모럴 기준치가 감소해서 별 것 아닌 공격에도 부위 데미지를 받아 버리는 양날의 검입니다.

 

…아니, 양날의 검이었어야 했습니다.

 

기준치 감소가 세션 종료시까지가 아닌 전투 종료시까지이기 때문에, 저녁이나 심야에서 헌터가 혼신의 연타를 해도 기준치를 5까지 깎고 다시 가짜 머리를 파괴하지 못한다면 다음 전투에는 풀 회복.

이 때문에, 많은 헌터즈 문 고수들은 상대가 【가짜 머리】인 걸 확인하면 저녁과 심야에서 부위 데미지를 주는 것을 포기하고 도주한 뒤, 결전에서 나머지 7부위를 때려부수면서 사망판정 7회 내에 상대가 낮은 다이스 눈으로 사망하게 만드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그 방법조차도 불확실하다는 점입니다.

【가짜 머리】를 사용한다면 약점부위는 십중팔구 머리 부위.

게다가 결전 페이즈에 모노비스트는 격정을 3개 가지고 있겠죠. 2D6으로 사망판정을 하는 모노비스트로서는 사망판정 6까지는 격정 1개로 확정 생존이 가능합니다.

애초에 2~5 정도에서는 모노비스트가 어지간히 불운하지 않은 이상 격정을 사용하지 않고 성공할 수도 있겠죠.

 

그렇게 7개의 부위를 전부 버텨내면 남는 것은 높은 기준치를 여분의 신체부위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의 모노비스트, 그리고 결전에만 7부위를 몰아서 주느라 이미 전력을 쏟아부어 버린 헌터들입니다.

현재로서는 정석으로 여겨지는 방법이지만, 이런 문제도 있다는 거죠.

 

게다가, 헌터 킬러의 스킬 트리 중에는 무한 격정 트리가 존재합니다. (덧붙이자면, 이것 또한 제가 굉장히 좋아하는 트리입니다.) 단 두 번만 모노비스트에게 추가 격정을 벌어줘도, 격정이 5개인 모노비스트가 7회의 사망판정을 버텨낼 수 없다고는 생각되지 않는군요.

 

그렇다면 역으로 저녁에 극딜을 부어서 가짜 머리를 파괴하면 어떨까요?

저랭크 모노비스트라면 충분히 해볼 만한 방법입니다만, 고랭크 모노비스트 상대로는 이 역시 잘 통하지 않습니다.

8랭크 일반종의 경우를 생각해볼까요. 기준치 14. 그것을 뚫고 가짜 머리를 파괴하려면 머리에만 10~12부위를 주어야 한다는 게 됩니다.

결전을 제외하면, 애초에 헌터의 공격 횟수 자체에 한계가 있는 법입니다. 이형화를 감안해도 (라운드 수 + 1) × 헌터 수가, 전투 페이즈에 허용된 공격 횟수이니까요. 거기에 기준치가 높은 상태에서는 화염 같은 낮은 데미지의 무기가 부위 데미지를 주기 어렵다는 것, 모노비스트의 초기 모럴이 높다는 것 등을 감안하면 더욱 어려워지고, 모노비스트의 머리 부위에 【경질화】라도 달려 있으면 사태는 점점 참담한 것이 되어 갑니다.

 

상위종의 경우는 더욱 문제가 심각합니다.

상위종 특유의 모럴 기준치 증가 어빌리티 (일명 3장갑) 를 머리에 달아놓으면 그것 자체로도 여분 부위가 되는 데다, 사망판정에 보너스를 주는 【통각차단】을 머리에 달아 놓으면 상기한 결전 7부위 사망 유도가 굉장히 어려워집니다.

물론, 감정 상한이 40 이상이 되면 격정을 더 벌 수 있다는 것 또한 7부위 사망 유도 전법의 난이도를 높여 버립니다.

(단지, 저라면 7부위 완파 상태에서의 무한 격정 벌이를 위해 상한은 30이나 40으로 맞출 것 같습니다만…)

 

요컨대, 【가짜 머리】는 저랭크에서는 재미있는 기믹으로 써볼 만하지만, 고랭크에서는 플레이어들과 마스터 자신에게 끔찍한 트라우마를 안겨줄 가능성이 높은 어빌리티인 겁니다.

(물론, 플레이어들에게 시달린 결과 이번 세션은 반드시 이겨야겠다! 하는 상황이라면 한 번쯤… 농담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까요? 그냥 없는 어빌리티 취급을 할까요?

 

실은 【가짜 머리】의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순기능만 골라먹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이것 역시 플레이어들이 어느 정도 눈치가 빠르다는 전제하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데….

 

1. 약점부위를 머리 분야가 아닌 곳에 배치한다. 상위종이라면 약점조건을 머리와 관계없이 배치한다.

 

가짜 머리가 남아있든 말든 7부위 전법이 통합니다. 심지어 확정으로 통합니다.

게다가 저녁에 5부위 치고 빠져도 문제없이 결전에 사망시킬 수 있습니다. 이얏호!

…개인적으로는 이걸 알려준 사람은 닉네임조차 언급하고 싶지 않지만, 개인 감정은 감정이고 아이디어 좋은 건 좋은 거니까요.

 

2. 부위 무효화보다는 이형 보호를 염두에 둔다.

 

【가짜 머리】는 머리 분야에 배치하면 자가 보호가 됩니다. 머리 분야는 3개이니만큼, 다른 이형 2개를 추가로 보호해줄 수 있기도 하죠.

독특한 기믹의 모노비스트를 만들었다면, 그런 기믹을 성립시키는 이형을 잃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모럴0 습성이 【흡혈뿌리】를 보호하는 식으로 사용하는 건 밸런스 붕괴겠지만요 (…)

어디까지나 독특한 아이디어를 선보일 때 가끔 써보도록 합시다.

 

3. 상위종의 경우

 

【가짜 머리】는 상위종이 쓰면 정말 끔찍한 결말을 가져올 수 있는 어빌리티입니다. 【맹위】라든가….

하지만 역으로 사망판정 횟수를 늘려서 고의적으로 약화시킬 수 있는 (즉 7부위 사망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도 존재하죠. 바로 【부위재생】입니다.

아무튼, 이형화하면 코스트 제로니까요. 이 경우에 한해서는 약점조건을 머리 쪽에 둬도 될지도 모릅니다.

 

 

 

글을 마치며.

 

이러니저러니 해도, 마스터링에 어느 정도 자신이 있으신 게 아니면 쓰지 마세요.

세션 망가집니다. 제 경험이에요 (…)

 

정 써보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간단히 샘플을 만들어드릴 수는 있습니다만, 플레이어들에게 혼나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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