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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6 (목) 13시대 플레이 전에 [13시대] 캐릭터 설정 파트를 설명해두려 합니다. 말씀드린 대로 구글 시트(링크)의 샘플 캐릭터에 클래스 능력은 다 만들어져 있는데, 그외 캐릭터 배경에 관련된 부분을 마저 채워야 하거든요. 아래 설명은 공개 시나리오 [내 운명은 내 손으로]에서 주로 따왔습니다. 기본룰 설명도 저기 링크된 PDF 파일을 참고해주세요.

 

 

 

1. 한 가지 특별한 것 (자유설정)


제13시대의 PC들은 모두가 한 가지 특별한 것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평범할 수도 있고 (“나는 세계 최고의 도박사다”) 초자연적일 수도 있습니다 (“산 자로서 언데드의 비밀 언어 를 할 줄 아는 것은 나뿐이다”). 캐릭터의 과거를 설명할 수도 있고 (“나는 어느 야만 부족 최후의 생존자이며, 우리 부족의 신들이 모두 나와 함께 한다”), 미래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세계 최고의 검객이 될 운명을 갖고 있다!”). 한 가지 특별한 것은 전투에 직접적인 효과를 줄 수 없습니다. 한 가지 특별한 것으로 특별한 능력을 얻을 수는 있지만, 전투와 관련 없이 이야기 진행에 관련된 것만 가능합니다 (더불어 일정한 대가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특별한 것은 캠페인을 빚는 도구에 가깝기 때문에, 이 시나리오에서는 그다지 등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갖고 있으면 재미있습니다. 순수하게 이 캐릭터의 개성/정체성을 설명하는 문구라고 보시면 돼요. 

 

 

 

2. 출신/배경 (8점 배분. 하나에 최대 5점)

 

출신은 캐릭터가 어떤 경험/경력을 가졌고 무엇에 능숙한지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전투 외의 다양한 상황에서 "일반 기능 판정"을 1d20 + 레벨 + 능력치 수정치로 하게 되고요. 이때 캐릭터의 출신이 도움이 될만한 상황이면 출신 점수가 더해집니다. 

 

예를 들어 “전직 황실 경호병 +4”이 있으면, 어느 귀족을 만났을 때 궁정 예절에 관한 지식을 뽐내려면 1d20 + 매력 + 레벨 + 전직 황실
경호병 +4로 판정하면 됩니다. 군중 속에 숨은 자객을 발견하고자 할 때는 1d20 + 지혜 + 레벨 + 전직 황실 경호병 +4로 판정합니다. 마스터를 설득할 수만 있으면, 왕자의 음식 맛을 보는 역할을 했기 때문에 음식에 든 독을 알아볼 때에도 전직 황실 경호병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마다 출신에 8점씩을 배분합니다. 하나에는 +5까지만 줄 수 있습니다. 출신은 캐릭터의 과거 경험, 재능, 기능 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면 됩니다. 간단명료해도 되고 (연금술사 +3, 광부 +2, 산악인 +3), 좀 더 복잡하고 설명적이어도 됩니다 (광업 회사의 분석가 +3, 지하계에서 산전수전 다 겪음 +2, 드워프 산악 수색대 대장 +3).

 

@ 보통은 출신을 2가지 정해서 +5, +3 씩 배분하는 일이 많습니다. :D

 

 

 

3.  표상 관계 (관계 주사위 3점 배분)

 

표상은 지배자, 군벌, 초자연적 세력 등, 제13시대를 움직이는 거물들입니다. 저레벨에서 PC들은 표상들의 조직이나 부하들과 주로 왕래하지만, 나중에 가면 이들과 거의 동등한 처지에서 직접 대면하게 될 것입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는 관계 주사위를 표상들 사이에 배분합니다. 관계는 긍정적일 수도 있고 (그 표상과 같은 편), 부정적일 수도 있고 (그 표상의 적이며, 그 표상을 적으로 삼는 다른 사람들과 같은 편), 양가적일 수도 있습니다 (캐릭터와 표상의 관계가 좀 복잡).


표상 관계는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혜택을 줍니다 (“대마도사가 마법 물품을 주며, 앞으로 이것이 필요하리라는 예언을 합니다”). 그리고 마스터가 PC들을 엮는 이야기와 줄거리를 만들 때 도움이 됩니다 (“마법이 듣지 않는 던전에 관한 소문을 확인해 달라고 대마도사가 부탁합니다”). 플레이어가 자기 캐릭터의 표상을 정하는 것은 앞으로 어떤 플레이를 하고 싶은지 선언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시체왕에 대해 부정적 관계라면 언데드와 싸우는 일이 많을 것입니다. 황금거룡과 양가적인 관계라면 의무의 대가, 그리고 숭고한 이상을 따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다루는 이야기가 나올 법합니다.

 

1) 선한 표상

 

•대마도사. 이 세계, 이 시대의 가장 위대한 마법사이며, 온갖 기괴한 위험으로부터 제국을 수호합니다 (그 기괴한 위험들 중에는 자기가 행한 마법 실험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대사제. 제국에 비교적 새로 등장한 수수께끼의 표상입니다. 계속 자라나는 대성당에 모든 신앙을 한데 모아 기리고 있으며, 그 성스러운 힘은 대마도사의 마법력과 맞먹는다고 합니다.
•황금거룡. 금속룡들 중 가장 나이가 많습니다. 수백 년도 더 전에, 황금거룡은 악귀들의 제국 침략을 저지하기 위해 심연에 몸을 던졌습니다. 악귀의 세계와 현계 사이에 갇힌상태입니다. 거룡의 꿈은 지금도 성기사들과 선한 자들의 귀감이 되고 있고, 그 몸은 악귀들과 끝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황제. 용의 제국을 수도 액시스에서 다스립니다. 황제가 즉 위한 후로 문명 지역은 온갖 위협에도 불구하고 번영했습니다. 황제는 강대한 제국군을 지휘하며, 까마득한 옛날부터 조상들이 해 왔던 것처럼 제국을 지킵니다.

 

2) 모호한 표상

 

•그림자 대공. 제국의 모든 첩보 조직과 범죄 조직의 배후에 이 표상이 있다고 이야기되곤 합니다. 물론 그림자 대공이라면 이런 소문을 일부러 퍼뜨릴 만도 합니다 . . .
•드워프 왕. 황제의 굳건한 동맹입니다. 하지만 드워프들이 원한을 품은 적들의 목록은 그 수염만큼이나 길어서, 땅 밑에서도 위에서도 문제를 일으키곤 합니다. 그러나 현재로 서 오크 두령의 군대를 막아내는 데에는 드워프 전사들이 필수불가결합니다.

•엘프 여왕. 엘프 민족의 세 지파인 하이엘프, 우드엘프, 다크엘프를 모두 다스리는 지배자입니다. 세 종족의 특징을 모두 체현하고 있습니다. 엘프 여왕은 황제와 동맹을, 드워프 왕과 휴전을 맺은 상태여서, 그 다크엘프적인 야망은 어느 정도 억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드엘프적인 야성,
하이엘프적인 마력은 위험한 조합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장. 암흑신들의 뜻을 대신하는 장군입니다. 암흑의 힘을이용하여 괴물과 악귀들을 상대로 싸우며, 그 수법에 자비라고는 없습니다. 투장은 제국이 원하는 인물이 아니지만, 어쩌면 제국에 필요한 인물인지도 모릅니다.

•큰드루이드. 수백 년간 비어 있던 이 자리에 드디어 주인이 나타났습니다. 큰드루이드는 문명에 저항하는 야생을 대표합니다.

 

3) 악한 표상

 

악귀술사. 악귀술사는 대마도사조차 두려워하는 악귀들을 소환하고 부립니다. 때로는 잔인하고 때로는 매혹적이며, 때로는 선량하지만 때로는 파괴적입니다. 그때 기분에 따라 다릅니다. 그 휘하의 악귀 군단은 갈수록 몸집을 불리고 있지만, 악귀술사는 자기가 제국을 정말로 해칠 의사가
없으며, 악귀들을 심연으로부터 소환함으로써 황금거룡의부담을 덜어주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혼돈의 주인이 하는 말을 누가 믿겠습니까?


•삼두회. 음모의 흑왕, 마법의 청왕, 재앙의 적왕. 용들 중에서도 나이가 많고 위험한 셋입니다. 기이하게도, 청왕은 제국 도시인 드라켄할의 총독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황제 앞에 무릎을 꿇었고, 대마도사가 내린 복종의 주문을 받아들였습니다. 분명히 어떤 음험한 계획을 꾸미고 있을 테지만, 적어도 지금 당장은 삼두회 중 하나가 제국을 바로 파괴하려 하지 않으니 다행입니다. 나머지 둘은 상태가 심각합니다. 흑왕은 자객과 살인 수도사들을 보내 혼돈의 씨앗을 심고, 적왕은 때때로 홀연히 나타나 군대와 도시를 재로 만들곤 합니다.

 

•시체왕. 한때는 마법사왕이라 불리는 위대한 지배자였습니다. 그러나 갈수록 부패하여, 결국 최초의 황제가 일으킨 반란에 의해 죽었습니다. 그리고 리치가 되어 다시 살아왔고, 이제는 모든 언데드의 주인입니다. 시체왕은 자기가 이땅의 정당한 주인이라고 여기고,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제
국을 지키는 것을 돕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제국의 모든 국민들이 살았건 죽었건 자기의 옥좌 아래 무릎 꿇어야 한다는 생각에는 한치의 양보도 없습니다.


•오크 두령. 오크 두령이 제국에 돌아온 것은 고난과 살육의 시절을 알리는 효시였습니다. 서로 싸움을 그치지 않던수백 오크 부족들을 하나의 막강한 군대로 모을 정도로 카리스마가 있는 인물입니다. 오래지 않아 오크들의 무리는 제국군과 정면으로 충돌할 것이고, 그것은 창칼과 유혈의
해일과도 같을 것입니다.

 

 

표상을 둘이나 셋 골라서 3점을 배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1 혹은 +1/+1/+1). 각각마다 긍정적 관계인지, 양가적 관계인지, 부정적 관계인지도 정하고요. 이번 시나리오에선 엘프 여왕이나 대마법사, 삼두회가 주로 관여할 듯 싶고요. 그외로 PC들이 고르는 표상에 따라 설정을 맞춰볼게요.

 

 

 

@솜다리 @스피릿 @Lenn @아마릴리스:

가능하면 목요일 플레이 전에 캐릭터 배경설정 대강 생각해두시고요. 거기 맞춰서 위의 한가지 특별한 것, 출신, 표상관계 정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외로도 캐릭터시트 관해 궁금한 점 있으면 말씀 주셔도 되고요. 시트 수정은 구글 시트(링크) 에 해주시면 됩니다. 잘 부탁드릴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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