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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우를 위한 흥미롭고 다채로운 몬스터 그룹을 설계하는 핵심 요소는 몬스터 역할에 있습니다: 아틸러리, 브루트, 컨트롤러, 러커, 미니언, 스커미셔, 솔저. 각 역할은 일반적인 조우 내역에서 고유의 위치를 가집니다. 대부분의 전투 조우는 서로 다른 역할의 몬스터들로 이루어진 그룹과 이루어집니다. 다양한 몬스터가 포함된 전투 조우가 똑같은 적만 있는 조우보다 흥미롭고 도전적입니다.

몬스터 역할에서 말하는 "리더"와 "컨트롤러"는 캐릭터 역할에서 나오는 내용과 이름만 동일합니다.
 
아틸러리
아틸러리 몬스터는 원거리 전투에 뛰어납니다. 이 개체들은 화살비를 퍼붓거나, 화염구를 폭발시키는 등 먼 거리에서 파티를 공격해옵니다. 원거리 공격은 그럭저럭 방어해내지만 근거리 전투에는 취약합니다. 범위 내 여러 캐릭터들에게 피해를 확산 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조우에서는 아틸러리 몬스터를 브루트와 솔저의 후방에 배치하여 보호받는 위치에서 캐릭터들에게 피해를 퍼부을 수 있도록 활용합니다. 아틸러리는 일반적인 몬스터들보다 허약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솔저와 브루트 혹은 스커미셔의 전선으로부터 보호 받음으로서 공격을 덜 받아야 합니다.
 
브루트
브루트 몬스터는 근거리 교전에서 피해를 가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대체로 낮은 수준의 방어력을 가지지만 체력은 매우 높습니다. 다른 몬스터들보다 공격의 적중률이 낮은 편이지만 적중 할 경우 피해치가 큰 편입니다. 움직임이 많지 않고, 덩치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조우에서 브루트는 거대한 크기로 다른 몬스터들을 지키고 눈 앞에서 위협을 가함으로서 파티를 괴롭힙니다. 브루트는 다루기 쉽고, 같은 종류의 브루트를 여러 마리 투입함으로서 몬스터들의 기초 전선을 단단하게 구성 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러
컨트롤러 몬스터는 적을 조작하거나 전장을 유리하게 조성합니다. 적을 구속하거나, 지속되는 상태 이상을 가하거나, 지형이나 날씨의 변화, 상대방의 정신을 뒤틀어버립니다.
 
컨트롤러 몬스터의 위치는 근거리 교전 집중 몬스터들이 조성하는 전선의 후방이며, 사거리가 짦은 제어 파워를 통하여 PC를 공격합니다. 대부분의 컨트롤러는 근거리 교전에서 자신의 위치를 유지 할 수 있고, 브루트나 솔저의 바로 뒤에서 조우를 수행합니다.
다수의 컨트롤러 몬스터는 복잡함을 유발 할 수 있기에, 한 조우 내에서 같은 종류의 컨트롤러 몬스터는 하나에서 둘 사이로 제한하는 게 좋습니다.
 
러커
러커 몬스터는 공격을 피하고, 숨어서 공격해오고, 불가침 상태로 전환하여 힘을 회복하는 등의 능력을 가집니다. 대게 라운드에 걸쳐 파괴적인 한 번의 공격을 가한 뒤, 공격의 간극 동안 방어에 집중합니다.
 
조우에서 다른 몬스터들에 더하여 기습하거나, 전투의 격전지 주변을 배회하며 일격을 가할 기회를 노리는 교활한 암살자로서 활용하세요. 러커는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솔저와 브루트 등과 악다구니를 벌이는 동안 유심히 살피고, 약점을 후벼팝니다.
 
스커미셔
스커미셔 몬스터는 기동성을 통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들을 위협합니다. 전투 통계치는 기초 전선을 구성하는 몬스터와 유사하지만, 기동성이야말로 핵심입니다.
 
조우에서 측면과 후방에서 취약한 PC를 노려 움직이는 기동 타격대로서 스커미셔를 활용하세요. 대부분 한 행동 내에서 뛰어들어 공격하고 다시 후퇴하는 능력을 갖춥니다. 솔저와 브루트는 한 장소에 머무르며 전선을 구성해 플레이어 파티의 주목을 끌기 때문에, 스커미셔는 이들을 끼고 싸움으로서 움직일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솔저
솔저 몬스터는 캐릭터의 공격을 유도하고 다른 몬스터들을 보호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높은 방어력과 평균적인 체력을 가집니다. 공격은 정밀하지만 피해가 크지 않습니다. 크게 움직이지 않는 편이며, 다른 개체가 자신 주변을 마음대로 움직이는 걸 방해하는 능력을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우에서는 파티의 진로를 막아 묶어두거나, 후방에 있는 아틸러리나 컨트롤러에게 가해지는 공격을 예방하거나, 스커미셔의 뒤를 이어 추격하는 식으로 활용하세요. 솔저는 함께 할 때 강해지는 능력이 많으므로, 다수의 솔저를 운용하여도 다른 몬스터와 잘 맞춰집니다.
 
미니언
때로는 몬스터가 무리지어 나타나고 빠르게 쓰러지길 원할 때가 있습니다. 흉포한 오크들과 맞서 싸우는 장엄하고 극적인 전투. 플레이어들은 나이프로 버터를 잘라내듯 떼 지은 적을 쳐내는 데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자신감과 강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기존의 몬스터 역학으로는 이런 걸 만들기 어렵습니다. PC들과 비슷한 레벨의 몬스터 다수를 기용할 경우, 압도하게 되버리죠. 그렇다고 낮은 레벨의 몬스터 다수를 활용하려 해도 PC들을 상처 입히기 어렵고 전부 쓰러뜨리는 데 걸리는 시간만 길어져 지루하게 됩니다. 거기에, 다수의 몬스터의 행동을 관리하는 건 머리 아픈 요소지요.
 
미니언은 돌격대이자 다른 몬스터들의 고기 방패로서 설계되어 있습니다. 네 마리의 미니언 몬스터는 같은 레벨의 몬스터 하나와 동일하게 취급됩니다. 미니언의 설계는 조우를 풍족하게 만들면서도 빠르게 사라져 쾌적하게 만듭니다.
 
미니언은 어떤 수치의 피해를 입더라도 쓰러집니다. 공격으로 인한 피해, 혹은 공격 굴림을 하지 않는 피해더라도 (팔라딘 신성 도전이나 파이터의 클리브 등) 미니언을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다만 빗나갈 경우 절반의 피해를 입히는 공격에 대하여서는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미니언은 PC들과 아틸러니나 컨트롤러 등의 후열 몬스터 사이를 채워 넣는 근거리 전투원으로 활용하세요.
 
엘리트 몬스터
엘리트 몬스터는 기본 몬스터보다 튼튼하고 더욱 위협적입니다. 해당 레벨에 기본 몬스터 두 개체 만큼 취급합니다. 경험치를 2배로 주는 만큼 2배로 위험합니다. 엘리트 몬스터는 완전히 새로운 몬스터를 만들 필요 없이, "미니 보스"처럼 좀 더 강력한 적을 몬스터 조합에 섞어넣을 수 있습니다. 오거 대장이 이끄는 오거 무리는 조우 레벨의 감소 없이 테이블에서 오거의 숫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솔로 몬스터
솔로 몬스터는 PC들과 같은 레벨의 적 하나가 PC들 전체를 상대하기 위하여 특별히 설계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한 무리의 몬스터처럼 기능합니다. 여러 PC들의 피해를 감당 할 수 있을 만큼 체력을 더 가지고, 몬스터 그룹이 가할 수 있는 정도의 피해를 뿜어냅니다.
 
솔로 몬스터는 해당 레벨의 일반적인 몬스터 다섯 체 만큼의 경험치와 강함을 가집니다.
 
솔로 몬스터도 기존 몬스터의 역할을 가지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가령 각각의 크로매틱 드래곤들은 서로 다른 역할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레드 드래곤은 솔저인데 반하여 블루 드래곤은 아틸러리의 특징을 가집니다. 하지만 역할은 조우 내에서 다른 몬스터와의 상호 작용으로 크게 정의되기 때문에, 솔로 몬스터는 온전히 이 역할로서 정의된다고 볼 수 없습니다. 항상 홀로 서서 싸울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
리더는 독립형 역할이 아닙니다. 브루트, 솔저, 스커미셔, 러커, 아틸러리, 컨트롤러 등의 기존 역할에 대한 추가 특징이나 부역할입니다.
 
리더는 몬스터들을 자신이 지휘하는 관계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리더 몬스터는 리더 PC와 유사하게 추종자들에게 보너스와 특수 능력을 부여하여 공격력과 방어력을 향상시키고, 치료하거나 일반 능력을 강화합니다. 아군을 강화하는 한 가지 특수 능력 외에도, 기존의 역할을 그대로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조우에서 리더의 능력을 통해 가장 큰 혜택을 보는 몬스터에게 추가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주변 아군에게 방어력 보너스를 부여하는 리더의 경우는 방어가 취약한 브루트에게 적합하므로 브루트 리더를 하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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