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넷 스플릿(*.net *.split) 현상에 대한 임시방편

by Lenn posted Mar 13,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크로우님께서 넷 스플릿 현상으로 인한 플 깨짐 사건을 듣고 이렇게 임시책을 알려드리려고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그에 앞서 먼저 넷 스플릿이 무엇인지 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임시책만 보실 분들은 스크롤을 쭈욱 밑으로 내려주시면 됩니다.)

 

- 넷 스플릿(*.net *.split) 이란?

 

넷 스플릿 현상은 서버간의 연결이 끊겨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어있어도 채팅이 안보이고 접속을 종료(Quit) 했다는 메세지를 띄우는 현상입니다. 용어로만 들으시면 이해가 어려울테니 넷 스플릿의 예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png

(넷 스플릿으로 15명이 끊겼다 접속하는 로그)

 

아마 루아틱에 상주하고 계시는분들이라면 자주 겪어보았거나 이런 로그를 본적이 많으실겁니다. 이는 서버간의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한 서버가 공격을 받아 잠시 끊긴것 뿐입니다. 이 현상은 일시적으로 끊겨 수초~수십분 사이에 다시 연결되는것이 대부분이지만, 가끔씩 서버 자체에 오류가 생겨 서버관리자가 이를 해결하주기까지 수시간~수일 이 걸리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그러면 임시방편을 설명해드리기에 앞서, 위에서 말한 서버(server)와 네트워크(network)에 대해 추가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server.png

ns.png

 

(설명을 위해 그림판으로 급조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루아틱(Luatic) 은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의 네트워크에는 여러개의 서버들(maki,azusa,kotori 등등)이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메인 서버주소인 irc.luatic.net 로 접속을 하게되면, 여러개의 서버들 중에서 원활한 서버로 접속하게 됩니다. 그리고 서버가 달라도 네트워크와 연결되어있기 떄문에 서버가 달라도 네트워크에 연결만 되어있으면 채팅이 보이고 지금처럼 아얄씨를 이용할수 있게됩니다.

 

그렇다면, 넷 스플릿 으로 한 서버가 끊기면 어떻게 될까요?

lost.png

 

(kotori 서버가 네트워크와 연결이 끊겼다고 가정했을때)

 

답은, kotori 서버는 고립되어 다른 서버의 유저들에게 넷 스플릿 으로 접속이 종료되었다는 메세지를 보내게 됩니다.

이처럼, 서버는 작동중이지만 네트워크와의 연결이 끊겨져 서로 말이 안보이게 되는것이 넷 스플릿 이라고 이해하시면 될듯 합니다.

 

- 그러면 넷 스플릿 현상에 대한 임시방편은?

 

원리는 간단합니다. 서버 하나, 또는 둘 이상이 고립된 상태이기 때문에 다른 서버간의 채팅은 안보이지만, 같은 서버의 채팅은 보이므로 다른 연락수단을 통해 한 곳으로 모이면 됩니다.

 

1. 자신이 접속중인 서버를 확인한다.

- 우선, 한 곳으로 모이기 위해서는 현재 접속중인 서버이름이 무엇인지 확인해야됩니다. 서버명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connect.png

위쪽 채널목록의 맨 왼쪽에 있는 Luatic 닉네임 탭을 클릭해 보이는 서버주소(maki.luatic.net) 를 살펴보거나,

 

check.png

채팅창에 " //echo -a $server "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저렇게 현재 접속중인 서버주소가 뜹니다.

 

2. 그렇게 확인하면 한 곳으로 모일 서버로 접속합니다.

 

서버접속 명령어는 " /server 서버주소 포트(포트는 안써도됩니다.) " 입니다.

예를 들어, maki 서버에서 azusa 서버로 가고싶다면, 채팅창에 " /server azusa.luatic.net " 을 입력하시면 azusa 서버로 접속할수 있게됩니다.

 

- 끝내며

 

넷 스플릿 현상은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대게는 수초, 혹은 몇분~십몇분 사이면 자동으로 해결되어 네트워크에 접속하게 되어 단순히 기다리기만 해도 됩니다. 그러나 끊기는 시간이 오래걸릴 경우 플레이를 중단해야 되는 상황까지 나올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 위의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플레이에 영향을 끼칠 정도는 아니게 되니 임시책으로 쓰시면 될듯 합니다.


Articles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