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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에라타 및 길티 위치즈 발매에 따른 조정 목록입니다. 중요한 건 빨간색으로 표시.

 

1. 고의 실패에 대해

일부러 판정의 목표치를 높여서 실패하는 경우에 대한 것입니다만, 이 부분은 좀 더 스마트한 처리가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괜히 먼 쪽의 특기를 고른다는 귀찮은 과정 없이, 특기 선택 자체는 룰에 있는 대로 최소한의 거리를 가진 것으로 강제하되, 판정의 포기라는 시스템을 넣는 거죠.

어차피 실패할 것 같은, 또는 실패하기 위한 판정을 포기한다면, 펌블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메리트도 존재합니다. 훨씬 스무스하게 진행할 수 있지 않나 싶어요.

 

또한, 판정 포기라는 개념이 생긴다면, 현재 (도입 타입 대화 때문에) 영격판정에 설치되어 있는 하우스룰 (영격판정을 '하지 않아도 좋다') 역시 그대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판정 포기 룰에 포함되니까요.

 

마찬가지 이유로 선제판정의 변경이라는 옵션 룰은 아예 날려버릴 수 있게 됩니다. 혹은, 그 옵션 룰을 당당하게 난이도 상승용으로 옮길 수 있게 되겠죠. 실제로 제가 플레이했을 때도 헌터에게 불리한 룰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고요.

 

2. 펌블치 / 스페셜치 용어

1.01에서 만들었다가 1.1에서 없앴던 건데, 아직 잔재가 좀 남아 있긴 한데, 이게 있음으로서 여러 어빌리티나 능력을 더욱 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재도입을 생각해 봐야겠어요. 특히 원래 그 용어를 쓰는 시노비가미와는 달리 '적화'나 엘더의 '강화 회피' 등의 경우도 있기 때문에.

 

2-1. 3D6 이상의 행위 판정 (구체적으로는 강화 회피)

현재로서는 자의적으로 2개를 고를 수 있다- 즉 사실상 스페셜이 된다는 룰입니다만, 예전에 본 JOJO TRPG의 요소를 도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펌블과 스페셜의 상쇄 룰은 만들어 두었으므로, 요컨대, 펌블의 판정에는 낮은 눈 2개, 스페셜의 판정에는 높은 눈 2개를 쓰는 거죠. 그리고 그 중에 1 1 6 6이 뜨면 상쇄되어 달성치를 따지게 되고요.

 

3. 조달 스페셜

일단 이번 에라타로 소이탄 대량겟또 우오오오오☆ 가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조금은 관대해져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6+6을 띄우는 수고가 수정치를 포함한 12를 띄우는 수고와 같은 것으로 취급된다는 건 역시 조금 아쉬우니까요. 물론 달성치 무한대라는 건 용납할 수 없습니다만, 나온 눈 14 정도까지는 처리해 줘도 되지 않나 합니다.

 

4. 부위 데미지 중복

1.1 패치에서는 중복 부위시 그것을 7 처리하는 룰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거, 몬스터에게 다량의 신체 부위 데미지가 발생한 상태에서 블러드 부위가 뜨니까 헌터즈 문의 무한 리롤이 떠오르는 귀찮은 일이 생기더군요. 삭제할까 해요.

 

5. 레벨 제한의 증감 (신설 룰)

하나의 오타가 있습니다.

 

6. 캐릭터 이외의 목표 (신설 룰)

보류되어 있습니다만, 보류를 풀어도 될 것 같습니다. 엘더 룰에 이미 해당 룰이 적용된다는 암시가 있어요.

 

7. 갓분제

하우스룰을 깔끔하게 지울까 합니다. 원래 헌홀에서도 한동안 판정 전에만 쓰게 하다가, 제가 헌문 시절 승리의 부적이 그리워서 판정 후에 써도 +1을 붙여 준 건데, 공식에서 판정 전에 쓴다고 못박은 이상 굳이 예전에 얽매일 필요는 없겠죠.

 

8. 수혈 팩

이건 좀 애매합니다. 현재의 메인 사용시 혈량 4 증가의 경우, 마녀의 '사바트 선언'의 룰과 맞물려서 굉장한 씨너지를 낼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혈량 2 증가의 경우 아무도 쓰지 않는 아이템인 건 여전하죠. 아예 기본 회복량을 3으로 늘려 주는 방면으로의 변경을 고려 중입니다.

 

9. 혈수정

절반 감소가 너무 잉여라서, 정확히 3 감소로 고정할까 합니다. 어차피 이렇게 해 봐야 문제가 되는 것은 거포(하우스 룰 기준으로 코스트 7)뿐이고, 코스트 1~4 어빌리티는 쓰기 편해지니까요.

 

10. 공격부 / 타격부

길티 위치즈에서 좋은 해결책이 나왔습니다. 그쪽을 참고해서 재수정할 생각입니다.

 

11. 참공영역 / 사랑의 채찍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원작인 블러드 크루세이드에서와 달리) 사랑의 채찍과 콤보가 되지 않으니까요. 그렇다고 무작정 바꿨다간 한방에 레벨 1 팔로워가 전멸하는 사태가 벌어지죠.

개인적으로는 이것을 살짝, 적 전원에게 '2' 데미지를 준다로 바꾸면 어떨까 합니다. 공격 이외의 데미지를 최소화한다는 블러드문의 정책에는 어긋나고 있지만요. 2 데미지로는 레벨 1 팔로워조차 퇴각시킬 수 없는 수치이지만, 그게 사랑의 채찍의 +3을 받으면 레벨 3 팔로워까지는 전부 보내버릴 수 있게 되니까요.

아니면 단순히 '이 여유 감소는 설득과 같이 처리한다'를 추가하는 것도 방법일지 모릅니다만……. 일단 존재 자체만으로 레벨 1 팔로워에 대한 견제력이 생기는 건 좋지 않다고 봅니다. 음음.

 

사랑의 채찍의 경우, 자신이 준 데미지를 설득 취급으로 할 수 있다…… 라고만 해도 되지 않나 싶긴 하네요.

 

12. 폭발주머니

역시 공식이 6코스트라고 해 줬으니 가볍게 하우스룰 삭제. 이제는 막타를 위해 한 번만 쓰는 스킬이 되겠네요.

 

13. 변신자 특수 능력

텍스트가 조금 미묘해서, 고치고 싶은 마음입니다.

 

14. 짐승의 아이 특수 능력

애매하긴 합니다. 역시 페널티뿐인 특수 능력을 남겨 두고 싶진 않은데, 이번에 추가된 팔로워 종별인 '망령'의 존재가 영 거슬리는군요. 아무튼 완전체 팔로워를 만드는 것은 조금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한 번 조정을 거칠 계획입니다. 일단, 전초전으로 집에 보내는 것은 가능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15. 몬스터 강화 애드온

상위 몬스터에는 적용하지 않는다는 말을 확실히 적어 둬야 할 것 같습니다.

 

16. 길티 위치즈 추가 무기 및 어빌리티

이 부분은 약간 애매합니다. 테스트를 거치고 추가하는 게 맞는가, 아니면 먼저 어느 정도 손을 대 놓고 테스트를 진행할 것인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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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마음은 흔들리고, 흔들리고, 또 흔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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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tle: (GC) N-맨크로우™ 2017.10.02 23:32
    블러드문 마스터 분들의 의견을 받습니다!
  • profile
    title: np5Demon 2017.10.03 13:49
    1. 괜찮은 거 같지만 몬스터가 상대적으로 너프가 아닐까요. 플로터의 매의 눈은 안 그래도 구린데...
    3. 스페셔얼? 여유 3 받는 걸로 만족 하라고! 무적권 성공 따위 무다다!
    4. 이 부분에서 귀찮음을 느낀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군요.
    7. 뭐 공식에서 변경한 대로 하면 되겠죠. 저도 그렇게 써왔고.
    8. 깔끔하게 1d6 회복은 어떤지
    9. 혈수정이 이형에도 적용되었었나. 쓰는 꼴을 못봐서. 뭐 나쁘진 않을 듯?

    답을 달지 않은 건 모르거나, 별 생각이 없는 부분들.
  • profile
    title: (GC) N-맨크로우™ 2017.10.03 15:39
    1. 그건 아니라고 보는 게, (이 변경사항만으로는) 매의 눈이 하는 역할 자체는 지금과 같을 겁니다. 어차피 플로터가 해머전사 팔로워 데리고 나와서 현기증 걸면 헌터는 회피를 안 할 거잖아요 (…)
    매의 눈의 역할은 어디까지나 예상치 못한 펌블을 더욱 잔혹한 것으로 만드는 역할이라고 봐요. 굳이 말하자면 판정 포기의 유무와 관계없이 매의 눈은 버프가 필요하겠네요, 듣고 보니.

    3. 뭐, 당연히 무조건 성공으로 무한대 템 가져오는 건 안 되고요 (…) 다만 나온 눈을 살짝 서비스해주는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이 경우 행별이 7을 14로 바꾸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차라리 "추가로 플러스 2 수정이 붙는다" 정도로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4. 저도 딱 한 번 당했던 거긴 합니다 (…)

    7. ㅇㅅㅇb

    8. 아예 블러드 크루세이드처럼 메인시 1d, 전투시 1d-2로요? 뭔가 굉장히 복불복 템이 되는 느낌은 있지만, 으음…….

    9. 하우스룰 혈수정입니다. 현재로서는 이형 / 혈계 사용시 어빌리티 1개의 코스트를 반감시키는 효과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요.

    10. 길티 위치즈에 '양도불가 아이템'이라는 개념이 나왔어서, 그쪽을 도입하려고 생각 중입니다. 어쨌든 문제가 되는 건 돌려막기였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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